Introduction

연구소 홍보 영상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는
폐암의 완치를 앞당길 수 있는 신약 개발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 설립은 유한양행에서 개발하여 얀센과 공동 개발중인 레이저티닙의 성공에서 기인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및 연세암병원과의 협력하여 효과적인 전임상•임상연구를 수행하였고,이러한 협력 체제가 레이저티닙 성공에 이바지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결과로 인하여 신약 개발 영역에서 중개 연구의 필요성은 커졌습니다.
이에 재단법인 유한재단은 고 유일한 박사가 교육과 사회사업을 위해 전 재산을 환원한 뜻을 기리기 위해 유일한 폐암 연구소를 만들고자 하였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역시 폐암 환자의 높은 사망률과 이를 치료하기 위한 국내 신약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본 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연구소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유한양행 연구소 간의 혁신적인 중개 연구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를 통한 폐암 신약 개발으로 대한민국,나아가 전세계 폐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주고자 합니다.

현재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는 폐암의 표적 치료제와 면역 항암제에 대한 내성 기전을 규명하여 차세대 표적 및 면역 항암제 개발을 선도하는 연구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항암 신약을 개발하기 위하여
협력 중개연구는 필수적입니다

치료법 발전에도 폐암 환자의 생존율은 낮습니다.이에 새로운 치료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국내에서 개발된 혁신항암제는 전무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재 상황의 원인 중 하나로 미흡한 중개 연구가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산학연병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이 시급한 상황에서,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의 설립이 중개연구를 실행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업체(제약사,바이오 벤처) – 학교 – 연구소 – 병원으로 이어지는 중개 연구에서 본 연구소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나아가 항암 신약 개발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체계를 구축하고,폐암 환자들을 위한 신약 개발을 진행하여 폐암 환자들의 희망을 주는데
큰 역할을 연세-유일한 연구소가 담당하겠습니다.

중개연구

산학연병 ( 産學硏病 )

  • 산 (산업체)

    주식회사 다안바이오테라퓨틱스

  • 학 (대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 연 (연구소)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

  • 병 (병원)

    연세암병원

폐암 신약 연구를 진행하는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

연세-유일한 폐암 연구소는 독자적인 “Pre-clinical study to clinical approaches”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임상과 연계된
국내 최고의 중개연구환경 (Integrated immune-oncology drug research platform)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부 공모 과제를 포함하여, 국내외 제약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표적치료제 ·면역항암제의 치료효능을 검증하고
내성 기전을 밝힘으로써 다양한 치료전략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in-vivo, in-vitro, in-silico를 한 곳에서 연구하므로, 통계적 가설들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feedback 받을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